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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보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 RS 시승기

by kneekick-kneekick 2023. 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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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정보라입니다.

오늘은 탑라이더에 게재된 쉐보레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 RS 시승 후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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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뉴 트레일블레이저 RS 시승기

쉐보레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 RS를 탑라이더에서 시승했습니다.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는 부분변경 모델로 디자인 완성도를 높임과 함께 11인치 디스플레이를 적용하는 등 실내 디자인을 대대적으로 개선한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서스펜션 완성도와 새 차 냄새가 없는 점은 주목할만합니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는 글로벌 전략 모델로 지난 2020년 선보였습니다. 헤드램프를 역전 배치한 공격적인 디자인과 다운사이징 터보엔진, 동급에서는 경험하기 어려운 전동식 트렁크와 파노라마 선루프, 스위처블 AWD 시스템 등 상품성에 있어 기념비적인 모델로 출시됐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트랙스와 이쿼녹스 사이에 시설된 신규 라인업임에도 글로벌 판매량 62만 대를 넘어서는 베스트셀링 모델로 인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에 위치한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에서 개발을 주도해 실력을 인정받으며, 2023년 상반기 수출 1위 모델입니다.

쉐보레는 지난 3월 트랙스 크로스오버를 출시하며 시장의 좋은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1~7월까지 국내 누적 판매량은 1만 3117대, 수출에서도 트레일블레이저 13만 7271대, 트랙스 크로스오버 9만 4565대로, 각각 코나와 셀토스의 수출량을 앞섰습니다.

신형 트레일블레이저의 외관은 세련된 분위기를 강조한 디테일 '변화에 무게를 뒀습니다. 전면부의 듀얼포트 그릴은 하단부 면적을 줄이고, LED 주간주행등은 슬림화와 함께 LED 방향지시등과 통합됐습니다. 전 트림 LED 프로젝션 헤드램프가 기본, LED 리어램프 디테일이 달라졌습니다.

RS와 ACTIV 트림을 차별화된 디자인과 컬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랠리 스포츠(Rally Sport)를 상징하는 RS 트림은 전후면에 쉐보레 블랙 보타이 엠블럼과 RS 배지가 적용되며, 라디에이터 그릴에는 블랙 아이스 크롬 그릴 바와 글로스 블랙 라디에이터 그릴이 탑재돼 구분됩니다. 

스위처블 AWD 패키지를 선택 시 무려 19인치 카봄 플래시 머신드 알로이 휠로 업그레이드됩니다. ACTIV 트림은 아웃도어 액티비티에 최적화된 트림으로 RS 트림과 마찬가지로 블랙 보타이 엠블럼이 적용, 라디에이터 그릴에 티타늄 크롬 그릴 바와 그릴 인서트가 적용됩니다.

실내 디자인 변화는 풀체인지급에 가깝습니다. 8인치 전자식 클러스터와 11인치 인포테인먼트 모니터가 적용돼 완전히 새로운 분위기입니다. 중앙부 모니터는 운전자를 향해 기울어져 조작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주행거리 1000km 미만임에도 새 차냄새가 나지 않는 점은 인상적입니다.

대형 디스플레이에는 UI가 완전히 달라진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됩니다. 세부적인 차량 설정이 가능한 점은 BMW나 벤츠의 UI와도 유사한 부분이 있습니다. 중앙 에어벤트와 비상등 버튼은 터치스크린 하단으로 이동했으며, 대시보드와 에어벤트 디자인 변화는 긍정적입니다.

실내공간은 트레일블레이저의 강점 중 하나로, 실내 전장은 물론 전폭, 헤드룸, 발밑 공간에서의 여유는 상위 경쟁 모델에 가깝습니다. 특히 1열 헤드룸이 여유롭습니다. 차체는 전장 4425mm, 전폭 1810mm, 전고 1670mm, 휠베이스 2640mm로 전고가 높은 전통 SUV 비율입니다.

시승차는 트레일블레이저 RS AWD로 1.35리터 3 기통 터보엔진과 9단 자동변속기, 스위처블 AWD 시스템 조합에 최고출력 156마력, 최대토크 24.1 kgm를 발휘합니다. 공차중량 1470kg, 복합연비 11.6km/ℓ(도심 10.7, 고속 12.7), FWD 기준 12.6km/ℓ(도심 11.9, 고속 13.4)입니다.

운전석에서의 시트포지션은 쉐보레 라인업의 공통된 강점으로 좋은 편입니다. 시트의 상하 조절 폭이 크고, 앞쪽으로도 충분히 당겨져 체구가 작은 운전자도 바람직한 포지션을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시트를 가장 낮출 경우, 덩치가 큰 운전자에게도 헤드룸이 여유롭습니다.

정사치 소음과 진동은 가솔린 특유의 정숙성이 강조됐습니다. 이제는 소형급에도 적용되기 시작한 액티브 노이즈 컨트롤(ANC)은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소음과 반대 위상의 노이즈를 만들어내 상쇄시킵니다. 이는 트레일블레이저와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공통된 특징 중 하나입니다.

쉐보레가 2018년 처음 선보인 1.3리터 E-터보 엔진은 경량 알루미늄 소재를 기반으로 중량 감소 및 초정밀 가변 밸브 타이밍 기술과 함께 전자식 워트 펌프, 전자식 웨이스트게이트 시스템, 전자식 브레이크 부스터 eBoost 등 럭셔리 브랜드가 연상되는 신기술로 탄생했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의 발진 가속력은 상당히 경쾌합니다. 1470kg(AWD 기준)의 가벼운 공차중량 1600 rpm부터 발휘되는 24.1 kgm의 최대토크가 4000 rpm까지 유지되는데, 9단 자동변속기와 조합되는 모습은 소형차의 준대형차 엔진이 탑재된 것과 유사한 경쾌함의 원인입니다.

일상주행에서의 승차감은 부드러운 편입니다. 쉐보레 모델 라인업의 서스펜션 구성을 살펴보면 차급 대비 여유로운 용량으로 구성해, 부드럽지만 한계 상황에서는 안정적인 모습을 유지합니다. 실제로 굽은 길을 고속으로 주파하면 리니어 하고 예측 가능한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와인딩 로드에서는 비교적 낮은 무게중심과 밸런스 좋은 차체, 그리고 코너 탈출시 전륜에 더해지는 구동력이 더해져 핀카에 가까운 움직임이 확인됩니다. 유사한 체급의 수입차가 서머타이어를 통해 그립이 강조된 것과 달리, 평범한 사계절 타이어로도 코너링은 수준급입니다.

쉐보레가 마련한 오프로드 코스에서는 서스펜션의 완성도가 확연히 드러납니다. 온로드에서 만족도가 높은 모델의 경우, 오프로드에서는 다소 불편한 승차감을 전하기 쉬운데, 오프로드의 자잘한 요철과 좌우 고저차에서도 실내로 전달되기 쉬운 불쾌감은 대부분 소화합니다.

시승차는 19인치 사양으로 동급에서는 가장 사이드윌이 얇은 저 편평비 타이어를 적용했기 때문에 이 같은 오프로드 승차감은 놀랍게 다가옵니다. AWD 선택 시 19인치 휠로 변경과 함께 후륜 차축의 자유도를 높여주는 Z-링크 서스펜션으로 대체되는 점은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프리미엄 패키지 선택시 포함된 보스 프리미엄 7-스피커는 무선 연결에서도 의외로 좋은 소리를 들려줍니다. 최근 몇 년간 미국시장에 판매되는 차량들의 사운드 시스템 평균치가 비약적으로 향상된 것이 확인되는데, 미국 내에서 인기가 좋은 모델로는 당연한 부분입니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는 글로벌 전략 모델로의 강점인 디자인, 편의성, 섀시 완성도, 파워트레인 완성도 등 다양한 부분에서 만족도가 높습니다. 몇몇 부분을 제외하면 럭셔리 브랜드의 엔트리 모델보다 상품성이 좋습니다. 한국인의 한국산 수출 전략 모델의 선전을 기대합니다.

 

자료 = 탑라이더

 

 

 

 

 

그럼 여기까지 쉐보레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 RS 시승 후기를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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