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보

에스컬레이드 & 에스컬레이드 ESV 시승기

by kneekick-kneekick 2023. 9.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정보라입니다.

오늘은 에스컬레이드와 에스컬레이드 ESV를 탑라이더에서 시승하여 시승후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 소변 양·색·냄새로 하는 건강체크법

✔️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VS 피해야 할 음식

✔️ 맛있지만 몸에 해로운 정제 곡물이 포함된 음식

✔️ 보청기 무료로 한달 동안 쓸 수 있는 히어닷컴 알아보기

✔️ 무섭게 늘고있는 심장 질환 관리법

✔️ 국민건강보험공단 장기요양환급금 신청

✔️ 국민연금 가입자 사망 후 유족연금

✔️ 알아두면 좋은 정부서비스(부정·불량식품 신고 서비스)

✔️ 4대보험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

✔️ 남성에게 위험한 통풍의 원인과 증상

✔️ 실업급여 수급 중 소득이 있는 경우

에스컬레이드 & 에스컬레이드 ESV 시승기

캐딜락 에스컬레이드&에스컬레이드 ESV를 시승했습니다. 신형 에스컬레이드는 7년 만에 선보인 풀체인지 모델로 동급 최고의 사양과 크기로 무장, 존재감을 자랑합니다. 특히 견인력이 뛰어난 래더 프레임을 갖추고도 좋은 승차감과 거주성을 지녀 대형 SUV의 가치는 독보적입니다.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럭셔리 대형 SUV는 브랜드의 상징적인 모델로 자리매김합니다. 전통적으로 3열 대형 SUV에 강세를 보이던 미국의 캐딜락이나 영국의 레인지로버, 최근 라인업을 강화하기 시작한 메르세데스-벤츠, BMW 등 유럽산 브랜드의 경쟁은 현재진행형입니다.

신형 에스컬레이드는 미국산 럭셔리 브랜드, 캐딜락의 플래그십 SUV로 지난 2021년 국내에 선보였습니다. 대형 SUV를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인 거대한 덩치와 럭셔리한 실내외 구성과 함께 승차감과 거주성, 최신 운전보조장치를 대거 업데이트해 시장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특히 최근 자동차 업계에서 업데이트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는 래더 프레임 플랫폼을 완전히 새롭게 설계해 실내공간은 물론 3열 거주성과 적재공간을 확대하는 등 실제 상품성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마그네틱 에어 서스펜션, LG 커브드 O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했습니다.

또한 업계 최초로 선보인 36개 스피커 기반 AKG 스튜디오 레퍼런스 사운드 시스템은 전문 음악인의 녹음실과 유사한 정교하고 풍부한 360도 서라운드 사운드를 구현했습니다. 또한 냉장과 냉동 기능의 센터콘솔 쿨러와 트렁크는 3열 사용시에도 117리터(ESV 기준)에 달합니다.

신형 에스컬레이드의 국내 라인업은 에스컬레이드와 롱보디 모델 에스컬레이드 ESV, 각각의 모델은 디자인 테마에 따라프리미엄 럭셔리 플래티넘과 스포트 플래티넘으로 구분됩니다. 가격은 2023년형 기준 에스컬레이드 1억 5500만 원, 에스컬레이드 ESV 1억 6700만 원입니다.

시승차는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스포트 플래티넘입니다. 캐딜락만큼 블랙 테마의 외관 디자인이 어울리는 브랜드도 드물다고 합니다. 저장 5380mm, 전폭 2060mm, 전고 1945mm, 휠베이스 3071mm의 차체의 존재감은 대단합니다. ESV 모델은 전장 5765mm, 휠베이스 3407mm입니다.

전면부는 블랙으로 마감된 대형 그릴과 슬림한 헤드램프, 세로로 이어진 시그니처 LED가 고유의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대현 SUV 중에서도 보닛의 높이가 대단히 높은데 저속에서는 360도 카메라가 차량 주변의 상황을 전합니다. 직선을 가장 멋있게 표현한 대형 SUV로 생각됩니다.

후면부는 거대한 세로형 리어램프에 시선이 고정됩니다. 리어 와이퍼는 리어 스포일러에 내장된 타입입니다. 트렁크 도어를 여는 방법과 글래스만 따로 열도록 설계돼 좁은 공간에서 짐을 던져 놓을 수 있습니다. 여유로운 폭과 깊이, 사각형에 가까운 적재공간은 경쟁차 중 독보적입니다.

에스컬레이드와 ESV에는 6.2리터 V8 가솔린 엔진과 10단 자동변속기, 4WD 사륜구동이 조합돼 최고출력 426마력(5600 rpm), 최대토크 63.6 kgm(1500~4000 rpm)입니다. 공차중량 2795kg, 복합연비 7.0km/ℓ(도심 6.1, 고속 8.4), ESV의 경우 2870kg, 6.5km/ℓ(도심 5.7, 고속 7.9)입니다.

정차 시 소음과 진동은 완벽하게 차단됩니다. 그런 와중에 둥둥 대는 사운드의 자연흡기 8 기통의 회전 질감은 에스컬레이드 외에는 경험하기 어려운 감성적인 요소입니다. 터보차저와 전동화가 진행된 파워트레인에서는 느낄 수 없는 부분입니다. 자연흡기 8 기통은 소장할 가치가 있습니다.

제원상 연비가 낮아 보일 수 있지만 정차 시에는 아이들링스탑, 고속주행에서는 10단 변속기의 낮은 엔진 회전으로 일상주행에서 7~10km/ℓ 수준의 연비를 보여줍니다 저회전에서는 매끄러운 가속을 보이지만, 고회전에서는 의외의 펀치력으로 빠르게 속도를 높여가는 모습입니다.

에스컬레이드의 승차감은 높은 시트포지션이 무색할 만큼 좋은 편에 속합니다. 일반적으로 국내에서 래더 프레임 SUV는 모노코크 SUV 대비 승차감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에스컬레이드는 다소 다릅니다. 기본적인 차체의 움직임이나 주행안정성이 기대 이상입니다.

GM의 기술 노하우, 서스펜션에서의 기술력이 상당한데, 현재 페라리, 람보르기니에서 사용하는 마그네틱 라이드 컨트롤을 GM이 개발했습니다. 과거 기준으로도 서스펜션에 대한 다양한 스터디 케이스를 통한 기술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형 SUV 노하우는 남다릅니다.

신형 에스컬레이드와 ESV에는 마그네틱 라이드 컨트롤과 75mm 차고 조절을 지원하는 에어 라이드 어댑티브 서스펜션, 그리고 멀티링크 독립식 리어 서스펜션이 적용됩니다. 중 저속에서는 부드럽고, 고속이나 코너링 상황에서는 안정감을 높여주는 가변 적응형 타입입니다.

직진 시 안정성을 물론 코너링에서는 일정 수준의 롤을 허용한 이후 버텨주는 타입인데, 거대한 차체가 무색하게 코너링 스피드가 좋습니다. 한계 상황에서는 사계절 타이어의 그립이 다소 아쉬울 수 있는데, 유럽산 대형 SUV에 사용되는 서머 타이머 미적용이 아쉽기도 합니다.

ESV 모델의 경우 길어진 전장과 휠베이스로 인해 코너링에서는 상대적으로 둔하게 느껴집니다. 급하게 굽이치는 코너링을 빠른 속도로 주파하기에는 휠베이스가 지나치게 깁니다. 그럼에도 1200만 원 가격찰 한결 여유로운 실내공간과 적재공간, 덩치를 주기에 아쉽지 않습니다.

이 같은 완성도 높은 서스펜션 설계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운전자와 승객에게 편안함을 전합니다. 공간면에서는 노멀 휠베이스 기준으로도 2열과 3열의 레그룸과 헤드룸, 숄더룸이 여유롭고, 3열까지 사용해도 트렁크 공간의 여유가 있습니다. 물론 ESV에서는 더더욱 여유롭습니다.

실내로 시선을 돌리면 시트의 착좌감과 안락함은 동급 최고 수준입니다. 래더 프레임 SUV지만 시트포지션은 크로스오버에 가까운 설계입니다. 이런 설정은 운전 피로도를 낮춰주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열선과 통풍, 마사지까지 제공하며, 센터 콘솔은 냉동고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에스컬레이드 ESV는 해당 차급에서 가격대비 가치가 뛰어납니다. 에스컬레이드는 모델의 인지도, 디자인 완성도, 존재감, 여기에 동급 최대 수준의 실내공간과 적재공간을 갖췄습니다. 특히 풍성한 AKG 사운드와 자연흡기 8 기통의 감성은 대체할 수 없습니다.

 

자료 = 탑라이더

 

 

 

 

그럼 여기까지 에스컬레이드 & 에스컬레이드 ESV 시승후기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