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자연산 송이버섯 6가지 먹는법

by kneekick-kneekick 2023. 10.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정보라입니다

오늘은 자연산 송이버섯 먹는 6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리고 송이버섯 효능과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 소변 양·색·냄새로 하는 건강체크법

✔️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VS 피해야 할 음식

✔️ 맛있지만 몸에 해로운 정제 곡물이 포함된 음식

✔️ 보청기 무료로 한달 동안 쓸 수 있는 히어닷컴 알아보기

✔️ 무섭게 늘고있는 심장 질환 관리법

✔️ 국민건강보험공단 장기요양환급금 신청

✔️ 국민연금 가입자 사망 후 유족연금

✔️ 알아두면 좋은 정부서비스(부정·불량식품 신고 서비스)

✔️ 4대보험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

✔️ 남성에게 위험한 통풍의 원인과 증상

✔️ 실업급여 수급 중 소득이 있는 경우

자연산 송이버섯 6가지 먹는법

송이버섯과 새송이버섯 차이

혹시 송이버섯과 새송이버섯 차이점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송이버섯은 크게 섹 가지 종류로 나뉜다고 합니다. '금버섯'이라고 불릴 정도로 값이 비싼 자연산 송이버섯, 자연산 송이버섯의 대용품으로 재배되는 새송이버섯, 그리고 유럽에서 넘어온 양송이버섯입니다.

 

자연산 송이버섯은 수용성 식이섬유인 베타글루칸이 많이 들어 있어 면역력 강화와 항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인후암과 뇌암, 갑상선암, 식도암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억제, 혈액순환 증진, 동맥경화와 심장병 등 성인병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새송이버섯은 자연산 송이버섯만큼은 아니지만 식감이 매우 비슷합니다. 필수아미노산 10종 중 9종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른 버섯에는 거의 없는 비타민 B6과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어 피부질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새송이버섯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스파라긴이 들어있어 피로 개선과 숙취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송이버섯 효능과 구입법·먹는법

송이버섯은 특유의 향이 매력적인 10월 제철음식입니다. 송이버섯에는 강력한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는 '베타글루칸'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또한, 편도섬, 유선염, 탈하증 등에 효과적인 단백질과 무기질 성분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특히 송이버섯은 느타리와 양송이 등의 다른 버섯에 비해 무기질이 10~40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송이버섯은 갓이 완전히 펴지지 않고, 줄기가 통통한 것이 신선한 것이라고 합니다. 만졌을 때 탄력이 있고 향이 진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요리할 때는 살짝만 구워 먹는 것이 향과 영양을 모두 즐길 수 있는 비결이라고 합니다.

 

송이버섯 먹는 6가지 방법

첫 번째,

생으로 찢어 참기름에 먹기

생으로 먹을 때는 기름장에 찍어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기름에 소금을 조금 섞어주면 기름장이 완성됩니다.

 

두 번째,

음식이나 찌개에 넣어 먹기

된장찌개 혹은 버섯이 들어갈 수 있는 찌개 요리에 마지막 단계에 넣어 먹으면 향은 은은하게 퍼집니다.

 

세 번째,

송이버섯밥 지어먹기

밥을 할 때 밥 위에 얹어 송이버섯 밥을 하면 송이버섯의 향이 밥과 어우러져 맛이 좋습니다.

 

네 번째,

송이버섯 탕수육 만들기

탕수육 고기 대신 송이버섯을 넣어 만들어 먹으면 고기처럼 식감이 무척 좋습니다.

 

다섯 번째,

소고기와 함께 먹거나 구워 먹기

향이 솔솔 나는 송이버섯을 소고기와 함께 곁들여 먹거나 살짝 구워서 먹으면 소고기의 육질과 송이의 향이 어우러져 환상적인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술 담가 먹기

비싼 송이버섯을 즉석에서 먹어 치우기 아쉽다면 술음 담궈 두고두고 조금씩 한 잔씩 마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송이버섯 보관법

송이버섯을 장기간 보관을 하기 위해서는 송이버섯에 습기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신문지나 키친타올로 송이버섯을 감싼 후 보관한다면 약 2주간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는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 진공포장된 상태가 가장 좋으며 신문지나 키친타올로 싸서 지퍼백에 넣어 보관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급냉을 하게 되면 더 오랜 기간 먹을 수 있으며 향이 그대로 살아있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냉동 보관한 송이버섯을 해동시킬 때는 소금물에 담가두면 해동하기가 쉽다고 합니다. 하지만, 송이버섯은 영양과 향을 가장 잘 느끼려면 채취 후 되도록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자료 = 국민건강보험공단, 농촌진흥, 보건복지부

 

 

 

 

 

그럼 여기까지 자연산 송이버섯 6가지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