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겨울철 가려움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과 치료

by kneekick-kneekick 2024. 1.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정보라입니다.

 

오늘은 겨울철 가려움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 소변 양·색·냄새로 하는 건강체크법

✔️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VS 피해야 할 음식

✔️ 맛있지만 몸에 해로운 정제 곡물이 포함된 음식

✔️ 보청기 무료로 한달 동안 쓸 수 있는 히어닷컴 알아보기

✔️ 무섭게 늘고있는 심장 질환 관리법

✔️ 국민건강보험공단 장기요양환급금 신청

✔️ 국민연금 가입자 사망 후 유족연금

✔️ 알아두면 좋은 정부서비스(부정·불량식품 신고 서비스)

✔️ 4대보험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

✔️ 남성에게 위험한 통풍의 원인과 증상

✔️ 실업급여 수급 중 소득이 있는 경우

겨울철 가려움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과 치료

추위에 떨다 집에 돌아왔는데 갑자기 가렵거나 두드러기가 생겼다면 겨울철 불청객 '콜린성 두드러기'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콜린성 두드러기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과 특징 및 대처방법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란?

체온이 정상 체온보다 조금만 올라가도 몸에 두드러기 및 감각 이상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콜린성 두드러기 발병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땀을 배출하여 체온을 조절하는 피부 교감신경계의 오작동 발생으로 알려지고 있다고 합니다.

 

땀이 잘 안 나는 체질이거나 땀으로 내보내야 할 체내 수분이 부족할 경우 교감신경 교란 발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교감신경 교란 발생 시 땀 대신 히스타민이 분비되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다수 있다고 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

주로 손발 제외한 전신에 발현한다고 합니다. 1~2mm 정도의 작은 두드러기에 1~2cm 정도의 홍반성 발적 및 발진이 동반한다고 합니다.

 

증상은 몇 분간 지속되다가 대부분 1~2시간 이내에 소실된다고 합니다.(개인차 있음) 심할 경우에는 전신에 땀, 복통, 현기증이나 두통, 메스꺼움, 구토, 호흡곤란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특징

주로 추운 곳에서 더운 곳으로 갑자기 이동했을 때 발현한다고 합니다. 심부체온이 1℃ 정도 상승하면 증상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주로 가을·겨울철 같은 추워지는 때 많이 발생합니다.

 

과도한 운동, 정신적 스트레스, 뜨거운 목욕 등으로 체온이 상승하는 경우에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두드러기보다 크기가 작은 것이 특징이며 대부분 크기가 작은 좁쌀 같은 병변이 여러 군데 발생한다고 합니다. 피부 소양감과 함께 따가운 통증이 들면서 두드러기가 발현한다고 합니다.

 

겨울철 심해지는 콜린성 두드러기

겨울철 실내·외 이동 시 갑작스러운 온도 차가 발생하고, 체온조절을 하는 과정에서 신체기능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겨울철이면 더욱 심해진다고 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법

지속적인 가려움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경우 약물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보통 1~2시간 내에 진정이 되는 질환으로 약물치료가 필수사항은 아니라고 합니다. 증상이 점점 악화되고 만성적으로 나타나게 될 경우에는 빠른 치료를 권장합니다. 

 

발견 초기 골든타임에 치료 시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대처방법

체온이 급격하게 변하는 상황을 피하고, 체온 유지에 신경 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찜질, 더운 탕욕 등과 같은 갑자기 체온을 상승시키는 상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정서적 자극이나 심리적 불안 등 스트레스 요소는 제거해야 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를 방치하거나 치료 시기를 놓쳐 증상이 악화되면 만성화될 수 있어 초기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자료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그럼 여기까지 겨울철 가려움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