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콩팥병 신부전 증상 및 진단

by kneekick-kneekick 2023. 8.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정보라입니다.

오늘은 잘 붓고, 소변량에 변화가 생겼을 때 의심하는 콩팥병, 신부전 증상 및 진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 소변 양·색·냄새로 하는 건강체크법

✔️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VS 피해야 할 음식

✔️ 맛있지만 몸에 해로운 정제 곡물이 포함된 음식

✔️ 보청기 무료로 한달 동안 쓸 수 있는 히어닷컴 알아보기

✔️ 무섭게 늘고있는 심장 질환 관리법

✔️ 국민건강보험공단 장기요양환급금 신청

✔️ 국민연금 가입자 사망 후 유족연금

✔️ 알아두면 좋은 정부서비스(부정·불량식품 신고 서비스)

✔️ 4대보험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

✔️ 남성에게 위험한 통풍의 원인과 증상

✔️ 실업급여 수급 중 소득이 있는 경우

콩팥병 신부전 증상 및 진단

모든 병이 마찬가지겠지만 콩팥병(신장병)은 예방이 특히 중요한 질환입니다. '침묵의 장기'하면 으레 간을 떠올리지만 콩팥(신장)도 간 못지않습니다. 그만큼 콩팥 기능이 절반 이상 손상이 돼도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조기 발견을 위한 의심 증상 등을 반드시 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한번 손상되면 다시 회복하기 어려운 콩팥병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콩팥의 역할과 콩팥병 증상

콩팥은 우리 몸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고, 수분과 혈압을 조절하며, 적혈구 생성을 돕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콩팥은 병이 생겨도 추기에는 거의 증상이 없습닌다.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이미 만성 콩팥병이 상당히 진행됐을 가능성이 크기에 콩팥 이상 증상을 빨리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콩팥병이 상당히 진행되어 만성으로 넘어가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피로감을 잘 느끼고, 기운이 없으며, 집중력이 떨어지고, 식욕이 감소하기도 합니다. 수면 장애를 겪거나, 밤에 쥐가 납니다. 발과 발목이 잘 붓고, 주로 아침에 눈이 푸석푸석합니다. 소변을 자주 보고 특히 밤에 심합니다.

 

신부전이란? 급성 신부전 및 만성 신부전

콩팥 기능이 저하되어 더는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을 신부전이라고 합니다.

 

신부전은 발생한 기간에 따라 급성 신부전과 만성 신부전으로 나뉩니다. 급성 신부전은 수 시간에서 수일 내 급격히 콩팥 기능이 저하되는 상태로 콩팥으로 향하는 혈류가 줄거나 소변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해 발생합니다.

 

만성 신부전은 오랜 시간 서서히 기능이 저하되니 것으로 당뇨병, 고혈압, 사구체신염 질병에 의해 발생합니다.

 

콩팥병 의심해야 할 경우

1. 콩팥 이상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 소변에서 거품이 생기는 경우

- 소변에 피가 나오는 경우

- 건강 검진에서 단백뇨나 혈뇨가 관찰된 경우

- 몸의 부기가 계속되는 경우

- 급격하게 체중이 변한 경우

- 소변량이 늘거나 소변 빈도가 잦아진 경우

- 밤에 자다가 일어나서 소변을 보는 경우

- 소변에서 이상한 냄새가 나는 경우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콩팥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전문의를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콩팥 이상을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시작한다면 비교적 어렵지 않게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당뇨·고혈압·가족력 있을 경우

나이와 기저질환 유무에 관계 없이 만성 콩팥병이 발생할 수 있으나 특히 당뇨, 고혈압, 가족력이 있으면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더불어 내 콩팥  건강은 내가 지킨다는 차원으로 기저질환이 없어도 단백뇨와 혈액 크레아틴 검사를 주기적으로 받습니다.

 

3. 다른 질환과 혼돈할 수 있는 증상이 있는 경우

- 붉은 소변이나 옆구리 통증은 콩팥병 때문일 수도 있지만 다른 질환이 원인일 가능성도 있기에 빨리 진료받아야 합니다.

 

- 잦은 소변은 여성의 경우 방광염, 중연 이후 남성의 전립선 질환일 수 있지만, 콩팥병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기도 하여 진료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임산부와 노인의 부기도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임신 중에는 흔히 늘어난 혈액량 때문에 몸이 부으면서 통증이 생길 수 있지만 손이나 얼굴까지 부을 정도로 부기가 심하다면 임신 중독증 또는 콩팥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 노인의 경우 양쪽 발이 붓는 부종이 가장 흔한데 이는 다리 정맥 순환이 잘 안 되거나 심부전, 콩팥 질환, 간 질환, 약제 등이 원인일 수 있으니 병·의원을 방문해 정확한 원인을 반드시 확인합니다.

 

콩팥병 예방 위한 생활습관 개선

- 조리할 때 소금의 양을 조금씩 줄여 나갑니다. 음식은 싱겁게, 짜게 먹는 습관은 금물입니다.

- 담배는 끊고, 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줄입니다.

- 꾸준한 운동을 하면서 적정 체중을 유지합니다. 특히 비만이라면 체중 감량을 위해 노력합니다.

- 당분이 많이 들어간 음식과 열량이 높은 음식은 절제합니다.

 

콩팥병 예방을 위해서는 원인이 되는 당뇨와 고혈압을 예방해야 합니다. 위와 같이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자료 = 국민건강보험공단

 

 

 

 

 

그럼 여기까지 콩팥병 신부전 증상 및 진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