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수박과 복숭아 보관법 및 잔류농약 제거법

by kneekick-kneekick 2023. 6.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정보라입니다.

오늘은 여름 제철 과일 수박과 복숭아 보관법 및 잔류농약 제거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자동차 엔진 경고등 대처법

자동차 와이퍼 교체 주기와 방법

빗길 운전 잘하는 방법 3가지

토요타 하이랜더 하이브리드 6월 사전계약

'여드름 약' 태아 기형 유발?!

블랙박스 구입 시 꼭 알아야 할 사항

여름철 실내 적정온도, 왜 26℃일까? 장마철 슬기로운 실내환경은?

발바닥·손발톱에 생기는 악성흑색종, 유독 한국인에게 많은 이유?

아침잠이 부쩍 줄어들었다면.. 노인수면장애?(노인수면장애 원인과 특징 5가지)

아프면 쉴 수 있는 상병수당 시범사업 시작! 신청하고 최저임금 60% 받아가세요~

자동차 냉각수 점검법

수박과 복숭아 보관법 및 잔류농약 제거법

 

과일의 계절입니다. 수박 참외 복숭아 등 수많은 과일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발간한 '2018 식품소비행태조사 통계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인이 좋아하는 과일로 수박이 사과에 이어2위를 차지했고, 제철 아니면 먹기 힘든 복숭아는 5위였다고 합니다.

 

수박 

여름에는 수박을 빼놓고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열매 채소인 수박은 남아프리카가 원산지입니다. 오천원권 뒷면 신사임당 초충도에서 있는 수박은 16세기 이전에 우리나라에 전파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박의 빨간색은 토마토처럼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라이코펜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노화 방지와 항암 효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수분이 90% 이상인 수박은 이뇨작용이 있어 심장병, 콩팥병 등에 효과적입니다.

 

수박은 한 번에 다 먹기 어려워 보관법이 중요합니다. 수박을 잘라 랩으로 덮어 냉장고에 보관하면 절단면에 세균이 폭발적으로 증식합니다. 따라서 수박은 자르기 전에 표면을 깨끗이  씻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는 것이 세균 증식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수박은 당도가 높아 세균 증식을 막을 수 없기에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복숭아

저장성이 떨어져 여름철에만 즐길 수 있는 복숭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복숭아는 크게 과육이 희고 단단한 백도와 노랗고 말랑한 황도로 나뉩니다. 복숭아는인체에 필요한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어 신체 리듬 유지, 노화 억제, 미용에 효과가 있으며, 니코틴 배출을 촉진해 흡연자에게 특히 좋습니다. 복숭아는 냉장고에 오래 보관하면 맛이 떨어집니다. 상온에 뒀다가 먹기 전에 냉장고에 넣어 시원하게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과일 잔류농약 제거법

과일을 먹으면서 소비가 찜찜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잔류 농약입니다. 농약은 생상성을 높이고 인건비 절감을 목적으로 생산 단계에서 살포됩니다.

 

과일에 살포된 농약은 햇빛, 강우, 효소 등으로 자연 분해되지만 일부 잔류 농약이 과일 표면에 붙어 소비자 손에 들어가게 됩니다.

 

과일에 농약이 잔류해도 세척법만 잘 알아도 잔류 농약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과일을 일정 시간 물에 담가 두고 흐르는 물에 씻는 것입니다. 이번 여름도 제철 과일로 더위를 이겨보시길 바랍니다.

 

자료 = 식품의약품안전처

 

 

 

 

 

그럼 여기까지 수박과 복숭아 보관법 및 잔류농약 제거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